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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보도/칼럼

[2014.12.17] 칼럼 / 중국서 한류가 롱런하려면

관리자 | 2014.12.17 10:18 | 조회 2460

        

                                                                                                                                                 


[세계 속으로] 중국서 한류가 롱런하려면


흔히 드라마와 K팝을 위시한 한류1.0, 한류2.0 시대를 지나 현재를 한류3.0 시대로 본다. 한국 내에서는 '한국의 모든 문화를 사랑하는 현상'이라는 모호한 정의를 도출하지만 필자는 이것과 조금 다른 견해를 갖고 있다.

우선 '한국의 모든 문화'라는 표현에 재론의 여지가 있다. 전통문화까지 외국인에게 공유된 것은 아니다. 한류가 해외 주류층이나 엘리트 그리고 기성세대에게까지 과연 사랑받고 있는 것인지, 아니면 그들은 신선한 무언가를 그저 객관적이고 방관자적 자세로 지켜보거나 때로는 반감 혹은 비판까지 하고 싶은 것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한류의 전성시대에도 일본이나 중국에서 반한이나 혐한(嫌韓) 정서가 일었던 것은 이미 주지하는 사실이다.

그래서 '한국의 모든 문화를 사랑하는 현상'이라고 한류3.0을 자신만만하게 정의하는 것은 자칫 외국으로부터 반감을 일으킬 수도 있다. 필자는 궁극적으로 한류를 역동적인 일종의 문화 영향력으로 본다. 영향력으로 표현하면 한류의 역동성을 나타낼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나라에 주는 충격의 강약도까지 포함해서 생각해볼 수 있는 개념이기 때문에 좋을 것 같다.

필자는 한류3.0의 개념을 '영화·드라마, K팝·음식·패션 등 대중문화를 비롯한 한국 현대문화가 전 세계 다른 나라나 지역에 미치는 영향력'으로 정의했다.

대중문화와 순수문화를 두루 아우르는 개념으로 한류3.0의 범위를 잡고 싶다. 이는 한류의 깊이와 넓이를 동시에 보장할 수 있어 한류의 무한한 공간과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대중문화는 한류1.0과 2.0 시대에 널리 유행한 영화·드라마·애니메이션·K팝·게임·한류스타·음식·성형·관광·화장품·패션 등까지 두루 포함된 개념이다. 순수문화는 뮤지컬을 비롯한 공연·문학·미술·전통예술 등 순수 문화예술 영역을 포괄한다. 기초과학이 부실하면 응용과학도 꽃을 피우기 어렵듯이 순수문화가 뒤를 받쳐주지 않는다면 대중문화를 중심으로 하는 한류의 유행은 장기적으로 지속되기 힘들다.

드라마를 중심으로 그 동안 중국에서 한류가 겪은 변화를 분석하면 대략 초창기(1993~98년) 전성기(1999~2005년) 침체기(2006~2012년) 부흥기(2013~현재)라는 4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한류팬들이 갈수록 확대되고 콘텐츠의 완성도도 점점 높아졌다. 하지만 여기서 주목할 것은 2006년부터 2012년까지 6년 간의 침체기도 있었다는 것이다.

장기적으로 볼 때 그 어떤 외래문화도 현지 주류문화에 끼치는 영향은 일시적일 수밖에 없다. 한류 또한 중국에서 정점을 친 후 주류문화에 점차 흡수되고 희석되어 변두리문화 혹은 하위문화의 하나로 축소되어 남게 될 것이다. 이를 뒷받침해줄 좋은 예는 한때 중국에서 열풍을 일으킨 일본문화의 몰락이다.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말까지 근 10년 동안 일본영화나 드라마가 오늘날의 한류에 못지않게 선풍적인 인기를 끈 후 점점 열기가 식어 종적을 감추다시피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한국이 취할 수 있는 전략은 갖가지 방법을 동원해 한류의 열기를 최대한 오래 지속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몇 가지 노력을 한 번 해볼 만하다고 판단된다.

첫째, 대중문화와 순수문화의 균형발전을 도모해 한류의 지속을 위한 든든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둘째, 문화산업의 내부 혁신능력을 향상해서 고착화된 창작모델을 탈피하고 창의력 넘치는 우수작품을 부단히 생산해 세계 문화·예술시장 고지를 점령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예를 들면 드라마에서 비현실적 사랑 이야기만 취급한다든지, 실내세트장 과다의존 등 그 동안 지적된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

셋째, 일방적 수출이 아닌 쌍방향 문화교류를 촉진하는 문화산업 중장기 발전정책을 지속적으로 조정·개선해야 한다.

넷째, 관련 국가의 문화산업 현황과 문화교류 수요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한류콘텐츠를 제작해 수출해야 한다. 중동과 동남아는 차별화된 콘텐츠전략이 분명 필요할 것이다.

다섯째, 유튜브,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를 비롯한 새로운 유통채널에 적합한 콘텐츠를 발빠르게 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별에서 온 그대'가 중국에서 방영될 때 방송이 아니라 중국판 유튜브인 아이치이에서 방영되었다. 마지막 회를 방송하면서 기록한 조회 수가 무려 13억건이 넘었다. 이렇게 무한한 가능성을 지닌 영상사이트 등 새로운 유통채널에 대한 연구도 뒤따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여섯째, 중국과 손잡아 한류콘텐츠의 영혼인 유교문화 전통과 동양적 가치관을 공동 발굴, 계승 및 발전시켜야 동서양에서 두루 오랜 생명력을 지닐 수 있다. 이는 한류의 확산을 지탱하는 정신문화적 원동력이라고 본다.

일곱째, 중국시장이나 세계시장을 겨냥한 한국기업들은 지금까지 혜택을 입은 만큼 한류문화의 세계적 확산에 적극 후원함으로써 문화와 산업의 시너지 효과를 최대한 도모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한류 확산은 경제력이 보장된 가치관의 수출이다. 가치관의 뿌리는 전통문화, 고급문화 및 순수예술에서 찾아야 한다. 한류의 오랜 생명력 또한 여기서 비롯된다.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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