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국가브랜드 문화한류 전시기획-김군선 전시분과위원장
조회 : 542 |
[문화 한류]
<문화의 해석> 자연 상태에서 벗어나 일정한 목적 또는 생활 이상을 실현하고자 하는 사회구성원에 의하여 습득, 공유, 전달되는 행동 양식과 생활양식의 과정 및 그 과정에서 이룩하여 낸 물질적ㆍ정신적 소득을 통틀어 말한다. 의식주를 비롯하여 관습, 언어, 신앙, 규범, 기술, 예술, 의례, 고유한 특성 등 을 모두 포함한다.
What of feeling? ● 세계적인 문화이다. ● 과학적 문화이다. ● 한국 문화가 지구촌 문화이다.
How to show? ● 컨텐츠 문화 - 천연 재료, 무형 문화, 관련 기관 ● 브랜드 문화 - 문화 상품, 문화 공간, 문화 기술 ● 신한류 문화 - 글로벌 한류, World Leader
<컨텐츠 문화> 슬로우(Slow)문화 (재료, 칼라, 형태)
● 천연 재료 선조들은 자연생태계에서 나오는 건강한 천연재료(탄소 배출이 없는 무공해 재료)를 이용하여 다양한 대상들에 적용함으로써 아름답고 지혜로운 창조생활을 엿볼 수 있다.
-재료의 종류 황칠, 한지, 옻, 신주, 도자기, 짚, 청자, 백자, 한옥, 목재, 오동나무, 돌(옥), 물, 석채, 천연염색, 목화(실크), 붓, 말총, 숯, 약초, 인삼, 닥종이, 단청 등....
● 무형 문화 천연재료를 원료로 직접 손으로 오랜 기간에 거쳐서 만들어진 무형의 문화디자인 -과거의 방법을 재현 하여서 만들어진 물건의 종류 (무형문화재)
예)옻칠 - 옻칠은 한국과 중국 ·일본에서 예로부터 금속이나 목공도장용(木工塗裝用) 으로 가장 소중히 여겨왔던 도료이다. 옻칠의 과정 사포질 - 생칠바르기 - 틀메임 - 베바르기 - 고태바르기 - 숫돌갈기 - 자개붙임 - 아교빼기 - 생칠바르기 - 숫돌갈기 - 중칠(中漆) 바르기 - 숯으로 갈기 - 오칠(五漆)바르기 - 숯으로 갈기 - 초광내기 - 재광내기·삼광내기
● 관련 기관 무형의 문화를 협회, 단체, 모임, 박물관, 미술관, 작가, 연구소, 대학 등에서 모여서 전통 슬로우문화를 공유 보존해 나가고 있다. -> 관련 기관 리서치 -> 과거에 사용하던 방법과 현재에 사용하는 방법을 비교
● 결과 과거의 문화 컨텐츠를 전승 보호유지 -> 그린디자인(친환경디자인): 전통방법들은 재료부터 천연을 사용하여 손으로 직접 만들기 때문에 에코, 저탄소디자인이라 할 수 있다. -> 텍스트, 그래픽 자료를 위주로 전시
Global, Green, Growth = 슬로우문화가 곧 녹색리더! 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GGGI)Glodal Green Growth Lnstitute) <브랜드 문화> 동. 서양의 융합 변용/통합 ( 한스타일 + 형태적 브랜드화)
● 한국적인 문화와 서양의 문화가 융합 동서양의 문화가 융합하여서 새로운 특징을 가진 한국적 브랜드 탄생
한지 - 우리 고유의 종이인 한지를 이용하여서 한국적인 느낌을 살린 브랜드 한지 + 드레스, 한지 + 장례복 한식 - 웰빙 열풍에 맞는 한식과 서양 음식을 융합한 퓨전 요리 한식 + 서양 요리, 전통주(막걸리) +와인 한식을 글로벌하게 발전 -> 기내에서 한식이 나옴
한옥 - 한옥의 특징을 이용한 건축 나무를 이용한 목조 건축 발달
한글 - 한글을 이용한 다양한 브랜드 한글 +의상, 한글 + 상품 ( 한글 블록, 한글 그릇 등) -> 디자인화 되고 브랜드화 되었을 때 문화를 보여줄 수 있다.
● 한국적인 상품 한국적인 방식을 이용하여서 현재에 사용하는 재품을 만드는 기업 혹은 개인
예) 휴대폰 +옻칠 (기업) 유네스코에 등록되어 있는 상품 (개인)
-> 전통적인 방식이 합쳐져 있는 모든 상품
● 결과 브랜드(정체성) - 우리만이 가진것을 위주로 한다. -> 실물위주로 전시
人(한국인) + 브랜드 = 한류가치(Creative Value)
<신한류 문화> 신한류 문화, 미래문화, 대중문화, 미디어, IT
● 신한류를 이끄는 문화의 종류 글로벌하고 세계적인 문화
- 스마트폰 전 세계적인 관심을 끌고 있는 인터넷,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한류 문화를 알림. 예) QR코드를 이용, 어플
- 아이돌 스타(k-pop) 최근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 전 지역에 불고 있는 K-pop 열풍, 한국의 대중가요를 세계적인 것으로 승화 됨. 예) 소녀시대, 보아, 샤이니, 동방신기 등
- 드라마 한류를 일으킨 시작점. 일본이나 아시아 지역에서 시작된 한국 드라마열풍을 시작으로 아시아한류스타를 배출하고 세계적인 한류 열풍을 일으키는 과정. 예) 겨울 연가, 대장금, 미남이시네요 등
- 영화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아시아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으며 재미뿐만이 아니라 세계적 권위있는 영화제에서 상을 받으면서 작품성도 인정받음. 예) 식객, 외출, 쉬리 등
- 공연 다양한 창조공연을 통하여 한류 문화를 즐길 수 있게 해줌. 예) 난타, 점프 등
- 스포츠 모든 스포츠를 통하여 세계에 우리나라를 알리게 됨. 예)축구(박지성), 야구(박찬호), 스케이트(김연아), 골프(신지애, 박세리), 태권도 등
● 결과 글로벌 신한류의 탄생! (글로벌 + 리더) -> 공연과 영상을 이용한 전시 |
번호 | 제목 | 글쓴이 | 조회 | 날짜 |
---|---|---|---|---|
76 | 연변에 한옥이 1500채 지어진다는 기사를 읽고 | hallyuforum | 341 | 2014.10.08 14:34 |
75 | 올해 콘텐츠 시장의 키워드는 ‘한류와 3D’ | hallyuforum | 359 | 2014.10.08 14:34 |
74 | 남자의 오기, 한류(韓流)를 창조하다 | hallyuforum | 417 | 2014.10.08 14:33 |
73 | 기업과 정부의 혁신 예술 영혼과 호흡하라 (문화저널21, 2011년 5월 | hallyuforum | 319 | 2014.10.08 14:33 |
72 | 오페라페스티벌 메밀꽃 필 무렵 (탁계석) | hallyuforum | 334 | 2014.10.08 14:33 |
71 | 신한류 결전의 그날 2011년 6월10일 SM타운 프랑스 파리 입성 | hallyuforum | 348 | 2014.10.08 14:32 |
70 | 국립합창단 지휘자 선임, 밀실의 재연인가 (탁계석) | hallyuforum | 349 | 2014.10.08 14:32 |
69 | 이모하 여행사 메밀꽃 필 무렵 홍보대사로 (탁계석) | hallyuforum | 348 | 2014.10.08 14:32 |
68 | 80세에 오페라 완성 지휘하는 원로 우종억 작곡가 (탁계석) | hallyuforum | 353 | 2014.10.08 14:31 |
67 | 이영화 -임준희 가곡집 그토록 그리움이 소니 발매 (탁계석) | hallyuforum | 615 | 2014.10.08 14:31 |
66 | 공연전문지 더 무브에 실린 오페라 메밀꽃 필 무렵 (탁계석) | hallyuforum | 318 | 2014.10.08 14:31 |
>> | 국가브랜드 문화한류 전시기획-김군선 전시분과위원장 | hallyuforum | 328 | 2014.10.08 14:30 |
64 | 채식이 대안이다① | hallyuforum | 333 | 2014.10.08 14:30 |
63 | 한식을 마케팅하다(문화촌뉴스7월16일)남기임 | hallyuforum | 693 | 2014.10.08 14:30 |
62 | 7월 임시총회 후기 | hallyuforum | 317 | 2014.10.08 14:29 |
61 | 한류문화산업포럼 정관 회칙 | hallyuforum | 338 | 2014.10.08 14:29 |
60 | 도시 브랜드와 글로벌 경쟁력 | hallyuforum | 345 | 2014.10.08 14:28 |
59 | 일본 자민당 의원의 독도 도발에 대한 독도수호대 성명 | hallyuforum | 335 | 2014.10.08 14:28 |
58 | 폭우속에 철조망도 울게한 강화도 DMZ 생태띠잇기 | hallyuforum | 326 | 2014.10.08 14:28 |
57 | 58개국 233명 한글학교 선생님들 한국 온다 | hallyuforum | 320 | 2014.10.08 14: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