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중화권한류의 현황
1. 중국에서의 한류의 개념
한류는 중국과 동남아지역에서 선호하는 한국의 드라마, 영화, 패션, 음악과 노래, 미용 등 대표적인 대중문화의 총칭이다. 중국과 한국의 문화상의 상통성은 한류의 형성에 바탕이 되었다. 중국과 한국은 동아시아지역에 위치하고 있고 특색이 있는 자국의 문화를 가지고 있으면서 공통적인 문화 유산도 많다. 유교와 한자문화권에 속해서 서로 문화의 커뮤니케이션과정중 문화의 동질성은 중화권의 한류 열풍의 형성에 아주 중요한 전제 조건을 만들었다.
한류를 통해 보여준 한국문화는 중국인의 전통 가치관과 심미관 등과 매우 가까워서 중국인이 한류 문화에 대해 심리적으로 쉽게 받아드릴 수 있었다. 중국에서 가장 선호하는 한류는 주로 한국의 드라마와 영화, 패션과 미용, 게임과 대중음악 등이 있고, 그 중에 전파되는 폭과 영향력이 제일하는 것은 한국 드라마이다.
2. 중화권한류의 발전단계
(1) 생성기 : 1990년대 초반
1992년 8월 한·중 수교 이후 한국 대중문화 공식적으로 소개 시작
(2) 확산기 : 1990년대 중반 ~ 2000년대 초반
드라마
| ∙ 1997년 <별은 내 가슴에>와 <사랑이 뭐길래>가 선풍적인 인기
<사 랑 이 뭐 길 래>는 중 국 내 수입 외 화 방영 역사상 시청률 2위를 기록
∙ 2002년 <인 어 아 가 씨 >, <보고 또 보고 > 등 시 청 률 10 % 이 상 기 록
| 대중음악
| ∙ 1998년 한국가요 번안곡의 인기로 인한 한국가요에 대한 관심 증대
∙ 2000년 인기그룹 HOT 북경 콘서트 이후 한국가요에 대한 관심 증대
| 영 화
| ∙ 2001년 <엽기적인 그녀>를 통해 한국 영화에 대한 관심 증대
(DVD 총 판매량 1천만장 이상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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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절정기 : 2005년 드라마 <대장금> 방영
2005년 중국 후난 위성TV에서 방영시작, 14%이상의 시청률로 드라마 부문 시청률 1위 ※ 2005년 한류관련상품 수출총액 8.8억달러 증가(한국무역협회 통계자료)
(4) 쇠퇴기 : 2006년부터 2008년까지
2005년 <대장금>이후 한류 확산에 대한 반작 용 으 로 ‘항(抗)한류 ’ 등장
(5) 최근(2008년 이후) 중국내 한국드라마수출 회복 추세
3. 한국문화산업 중국진출 현황
(1) 아래 주중 한국대사관에서 제공한 2008년도 한국문화 수출 현황 데이터를 통해 볼 수 있듯이, 2008년에 한류가 중국에서의 수출 순위는 2007년의 3위에서 2위로 올랐다. (단위: US 달러, 천 달러)
년도
| 아이템
| 중국
| 일본
| 동남아
동북아
| 북미
| 유럽
| 기타
| 합계
| 2008
| 출판
| 293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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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레코드
|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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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게임
| 292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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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화
| 1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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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드라마
| 9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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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탤런트
| 38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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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합계
| 372238
| 371345
| 316104
| 376683
| 174253
| 124702
| 1735325
|
| 비율(%)
| 21.5
| 21.4
| 18.2
| 21.7
| 10
| 7.2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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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한국문화 상품의 대 중국 수출현황(2008년)(단위:US달러 , 천 달러)
아이템/명칭
| 게임
| 탤런트
| 출판
| 드라마
| 음악
| 영화
| 합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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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출수량
| 292062
| 38346
| 29381
| 9300
| 1844
| 1305
| 372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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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중(%)
| 78.5
| 10.3
| 7.9
| 2.5
| 0.5
| 0.3
|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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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한국드라마 중국으로 수출현황
한국 드라마가 수출이 2005년도 이후에 하락한 상대로 보였는데 2008년도부터 증가 추세로 돌아섰다. 아래 표에서 제시한 데이터를 통해 볼 수 있듯이, 중국이 해외 드라마를 수입하는데 한국 드라마가 차지하는 비율이 여전히 앞서고 있다. 비록 영화, 카툰 및 레코드 발행 등 측면에서 여전히 미미하지만 장기적으로 보면 아직 발전할 수 있는 공간이 남아 있다.
산지
| 한국
| 중국홍콩
| 중국태만
| 미국
| 독일
| 일본
| 가타
| 수량(편)
| 29
| 70
| 29
| 18
| 9
| 7
|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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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한류가 중국사회에 미치는 영향
(1) 신선하고 유행하는 패스트푸드문화를 제공
한국드라마의 방송을 통하여 중국의 젊은 사람들은 한국의 패션과 음식, 영화와 미용 등에 대해 추구하기 시작했다. 수입된 한국대중 문화 컨텐츠의 접수에 따라 도서, 음식, 한국 여행 관광에 대한 중국인 특히 젊은 사람들의 호기심은 중국 사회에서 끌고 있다. 부분적으로 중국 가정 주부들은 드라마에 따라 한국요리를 공부하고, 한국의 상품도 구매하게 되었고, “대장금열”이라는 문화 현상은 한류의 고조를 일으켰고 중국 사회에 신선하고 유행하는 현대적 외래 문화를 풍부하게 제공했고 만족을 시켰다.
(2) 중국현대사회 다각화 발전과 개방적인 국제문화교류의 추진역할
한류는 중국 현대사회의 한 특정 시기 사회변혁과 문화변천 과정 중에서 가치관의 다원화 및 청소년 가치 선택에 있어 다양성의 구체적 표현이다. 한류는 광범위한 유행이 현대 청소년의 가치 인정을 받아서 구현된 것이다. 중국에서 청소년이 한류를 숭상하고, 개인의 요구를 만족시킴과 동시에 한류현상을 받아들이고 인정하는 것은 중국 수 천년 문화다원화 전통의 가치관이 구현된 것이며, 또한 현대 중국사회의 국제화와 문화개방성을 구현한 것이며, 더 나아가 현대 중국사회의 한국 및 한민족에 대한 우호 및 상호문화교류를 희망을 표현한 것이다.
(3) 한국 현대사회가 발전하는 경험을 본보기로 여김
문화시각 차원에서 심층적으로 볼 때 한류문화가 중국인에게 전파된 것은 한국현대화 동력 요소 중 전통유교문화의 중요성을 반영한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90년대초 아시아 4소룡의 경제 발전은 중국 학술계의 유가자본주의에 대한 광범위한 연구를 초래했다. 한국인은 현대화 과정에서 전통문화가 한 민족의 발전에 중요한 동력임을 증명하였다. 하나의 민족이 자신 있게 생존해 나가려면 자신의 역사 및 조상을 존중해야 한다. 한 국가의 현대화는 물질상의 발전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풍요와 만족이 더욱 중요한 것이다.
한류와 한국문화는 오늘날 중국인이 현대화 과정 중에서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이다. 중국현대화의 과정에서 한국은 가장 좋은 본보기이다. 한국이 어떻게 중국 문화의 부정적 요소를 제거했는지를 관찰하고, 한국이 어떻게 전통 문화 중에 유익한 요소를 현대화의 변화의 요구에 부합시켰는지를 이해하여 교훈으로 삼는 것이 중국에 유익할 것이다. 이것은 한류가 중국에서 받은 심층판단과 영향이다. (중)으로 계속. [애서광 베이징中和문화유헌공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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